본문 바로가기

학술연구지원
예술을 더 깊이 연구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습니다.

세아이운형문화재단은 음악총서 발간 등 음악학 연구를 지원하며 음악학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또한 음악학자들이 학문에 전념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저술 환경을 제공하고 예술을 더 깊이 연구할 수 있는 토양을 만들고 있습니다.

003 | 작품으로 보는 음악미학 (2016)

본문

우혜언·이혜진·오희숙 저, 음악세계, 2016 | 대한민국학술원 2017 우수학술도서 선정

 

"음악적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? 우리는 왜 음악미학을 공부하는가?"
(본문 중에서)



 

작품에서 음악적 '미'를 찾는 즐거움



음악미학의 개념과 역사를 텍스트적으로 나열했던 기존의 책들과는 달리, 음악작품에서 그 출발점을 찾았다. 바흐의 「골드베르크 변주곡」, 베토벤의 「교향곡 9번」, 베르디의 「라 트라비아타」 등 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음악작품을 중심으로 그 안에 담긴 음악미학적인 논의들을 차례대로 살펴보며 구성방식과 접근방식을 아주 새로이 했다.

​‘음악 중심 vs. 가사 중심’, ‘선율 중심 vs. 화성 중심’, ‘연주 해석의 문제’, ‘천재론’, ‘수용미학: 청취자의 가치판단 문제’, ‘리얼리즘: 추함의 아름다움’, ‘절대음악: 기악음악의 지위 변화’, ‘아방가르드 미학’ 등 음악미학의 역사에서 주로 논의되었던 문제들이 특정 작품과 연계되어 새로운 관점에서 제시된다. 이는 ‘음악’과 ‘미학’의 조우를 낯설어했던 학생들에게 음악미학이 이해하기 어려운 학문이라는 편견을 조금이나마 없애고 그 진입장벽을 낮추는 계기가 될 것이다.

​한 학기 수업에 적합하게 분량을 맞춘 이 책은 [깊이가기]와 [원전읽기]를 통해 본문 내에서 상세히 언급할 수 없었던 미학의 개념들을 보다 깊이 다루고 있으며, 음악 감상과 함께 미학적 이야기를 풀어내고자 [감상포인트]도 곁들였다.